해외포교논문

국제포교의 현주소와 활성화 방안 연구(미주지역 동포들을 위한 포교실태를 중심으로)...동학사승가대학(사집반 아 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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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관리자 작성일08-12-02 14:23 조회2,22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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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결론

출가 수행자에게는 두 가지 필생(畢生)의 과제가 있다. 그 하나는 자기 성품을 보아 깨달음을 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법을 전하여 중생을 제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질적인 차원에서 보면, 이러한 두 가지 이념적 차원은 그 우선성이나 강조점을 두고 서로 분리되거나 대립하는 경향을 지닌다. 우리가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해 수행하고 그로 인해 삶이 좀 더 행복해 졌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자신이 알고 있는 진리를 전해야 할 것이다. 일부 스님들은 자신의 수행이 먼저이고 자기완성만을 중요시 하다 보니 남을 가르친다는 것에 소극적인 것이 사실이다. 특히 외국에 나가 포교를 하는 일은 더욱 전문성을 필요로 하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용기가 있어야 하므로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국제포교는 인구의 자연스러운 이동으로 발생하는 소극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부처님의 전도 선언에서 부촉한 바와 같이 모든 불자의 의무이다. 전도 선언에서는 불교 교단이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진리를 전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전도의 집단이라고 밝히고 있다. 발심수행이 불자의 개인적・내면적 책무라면, 전도 전법은 집단적・사회적 책무이다. 그러나 한국불교는 이러한 의무를 이행하는데 조직적인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다.

미국에서 종교의 자유(Religious Freedom)는 개국 초기부터 일관된 정책이었으나, 적어도 동포불자들에게 종교의 자유와 선택은 제한적인 면이 없지 않다. 미주에 이민 온 한인들에게 기독교에서는 많이 베풀고, 이민생활에서의 어려움이나 적응에 큰 힘이 되어 주는 것이 사실이다. 기독교가 한국인의 정체성이나 정서에 부합하지는 않지만 기독교로 개종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불교의 역할이 미비하여 이민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려는 적극성의 결여에도 원인이 있다. 종교의 자유에도 불구하고 동포불자들에게서 종교의 자유를 뺏은 것은 우리 불교계라고 볼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모두 현실에 안주하고, 소극적으로 자신을 옹호하려는 한국불교의 태도에서 야기된 바 크다. 아직도 대승불교의 전통과 수행체계가 살아있는 현 시점에서 한국불교는 세계로 진출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구하여야 한다. 이 때, 그 결과는 국제포교의 성과뿐만 아니라 국내불교의 발전이라는 효과로 나타날 것이다.

포교는 막연한 낙관론 보다는 냉정한 현실인식에 기반을 둔 전략이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국제포교를 위해서는 다양한 포교전략을 개발하고 현지 사정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제포교를 위한 종단의 전담 부서가 만들어져서 중장기 계획이 설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지도자의 인재개발 및 양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현지 미주 불자들에 대한 신도교육도 함께 병행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따른 기초불교교리 및 의식에 필요한 한글과 영문을 혼용한 불교자료를 개발하고 발간해야 한다.

또한, 기존의 사찰이나 포교당을 정비육성하고, 순차적으로 요충지부터 거점을 확보하여 교세를 키워나가야 한다. 매년 배출하는 국내외 국제포교사들을 조계종의 정체성을 살려낼 수 있도록 쓸모 있게 교육시키고, 자질을 갖춘 이들을 활용하여 필요한 사찰로 파견시키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국제포교 기금을 마련하기 위한 특별모금이나, 재정이 풍부한 사찰 및 기관에 분담금을 책정하는 등 국제포교 인력과 재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지금까지 이민 1세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법회 운영 및 일선 포교활동이 현지 동포 신행단체의 상호간 결속을 강화하여 2,3세의포교에 매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이야말로 진취적인 포교전략이라 하겠다. 전 세계적으로 불교에 대한 관심이 수행불교에 집중되고 있는 현상을 반영하여 수행센터 개설이나 불교문화갤러리를 운영하는 것도 문화포교의 한 방법이 될 것이다.

한국불교의 국제포교는 극히 최근에 시작하였다. 따라서 국제포교와 관련한 자료를 축적하고 있지 않아 전체적인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었다. 특히 국제포교가 종단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개별 승려나 포교사, 혹은 신도 개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아 정확한 실태 파악은 거의 불가능하였다. 앞으로 한국불교가 국제포교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외사찰의 실태에 대한 확실한 파악이 선결 과제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들 사찰에 대한 실태 파악은 현재와 같은 단순한 수량적 통계치 집계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현지 사찰의 재정이나 법인화 여부, 현지 법체계나 관습에의 적응 정도 등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항목별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동포불자들의 불교 신앙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 여부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기초 조사의 토대 위에서만이 실질적인 국제포교의 전략 수집과 지원방안 마련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국제포교에 대한 깊은 원력이다. 기후와 풍토, 언어와 문화가 다른 이국땅에서의 포교란 각별한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국제포교는 포교사의 큰 원력과 사명감 없이는 불가능하다. 뉴욕 불광선원 휘광은 “포교에 대한 열정만 있으면 성과는 반드시 있다. 수행자의 강한 원력으로 ‘절대적 포교’만이 절실한 시기이다.”라고 하였다. 부수적으로 해결해야 할 언어나 현지의 이해, 교단의 지원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으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본질적인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포교사의 원력과 신심이다. 설법제일 부루나의 수로나국을 향하던 위법망구(爲法亡軀)의 투철한 신심을 지니고, 인도의 달마가 중국에 전법한 원력을 이어받아서, 우리도 세계를 향해 불법을 전하고 법륜을 굴려할 사명을 잊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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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문헌

 

Ⅰ. 경전류

󰡔佛本行集經󰡕, 대정장 3

󰡔大唐西域求法高僧傳󰡕, 대정장 51

󰡔高僧法顯傳󰡕, 대정장 51

󰡔大唐西域記󰡕, 대정장 51

 

Ⅱ. 단행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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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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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무, 「20세기 포교의 성과와 한계」, 󰡔해외 유학승 선발 주제 보고서󰡕,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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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월, 「미국포교 활성화를 위한 제안」, 󰡔미주현대불교󰡕제199, 2007

하 림, 「해외포교의 실태에 대한 제언-미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법회와 설법󰡕제102, 2003

 

Ⅳ. 인터뷰

성오스님(뉴저지 원적사) 2008. 5.16 면담

형전스님(오클랜드 보리사) 2008. 5.23 면담

정범스님(前 뉴욕사원연합회 총무) 2008. 5.24 전화인터뷰

법준스님(달라스 보현사) 2008. 5.25 전화인터뷰

혜민스님(햄프셔대 중국불교학과 교수) 2008. 5.30 이메일인터뷰

원영스님(뉴저지 보리사) 2008. 6.4 전화인터뷰

선문스님(뉴욕 불광선원) 2008. 6.4 전화인터뷰

혜고스님(뉴욕 한마음선원) 2008. 6.6 전화인터뷰

선각스님(세인트루이스 불국사) 2008. 7.14 면담

일담스님(前 플로리다 보현사) 2008. 7.14 이메일인터뷰

일미스님(애리조나대 동양종교학과 교수) 2008. 7.30 전화인터뷰

휘광스님(뉴욕 불광선원) 2008. 8.22 전화인터뷰

인성호(조계종 포교원) 2008. 4.25 면담

홍민석(조계종 사회부 국제팀) 2008. 4.25/ 5.21 2회 면담

이홍구(한국전통사상간행위원회) 2008. 7.14 면담

김영미(조계종 교육원) 2008. 7.15 면담

윤하정(국제포교사협회) 2008. 7.15 면담

 

Ⅴ. 인터넷 및 신문

국회도서관 www.nanet.go.kr

뉴욕 불광선원 www.bulkwang.us

뉴욕 한국일보 http://ny.koreatimes.com

Dharma BOOM of America http://cafe.daum.net/dharmaboom

미주뉴스앤조이 www.newsnjoy.us

미주 중앙일보 www.koreadaily.com

미주현대불교 http://cafe.daum.net/mobuddgism

Bible International www.bbintl.org

법보신문 www.beopbo.com

불교신문 www.ibulgyo.com

불교와 문화 http://www.buddhistculture.co.kr

불교평론 www.budreview.com

불교포커스 www.bulgyofocus.net

BBS 불교방송 www.bbsfm.co.kr

SWIM DB자료실 http://data.swim.org

애너하임 정혜사 www.junghyesa.com

외교통상부 www.mofat.go.kr

조계종 국제불교 자료실 www.buddhism.or.kr

조계종 국제포교사협회 www.idia.or.kr

크리스챤투데이 www.christiantoday.co.kr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www.cbck.or.kr

현대불교신문, http://news.buddhapia.com

불교신문 제 2405호 2008. 3.1

불교신문 제 2425호 2008. 5.10

 

  * 부록

  설 문 지

 

귀의삼보 하옵고,

먼 미국 땅에서 생활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동학사 승가대학 학인으로 국제포교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본 설문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한국불교의 국제포교 발전을 위하여 솔직하게 응답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설문지 조사결과는 비율로만 활용되기 때문에 개인의 의견은 공표하지 않습니다.

끝까지 설문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성불하십시오_()_

불기 2552년 6월 3일

조사자 동학사 학인 아진 합장

 

 

1.성별이 무엇입니까?

 1) 남 2) 여

2. 나이는 몇 살입니까?

 1) 19세 이하2) 20~39세 이하 3) 40~59세 이하 4) 60세 이상

            3. 직업은 무엇입니까?

             1) 전문직 2) 사무직 3) 가정주부 4) 무직 5) 기타( )
     
            4. 미국에 살게 된지는 얼마나 됩니까?

1) 1년 이하 2) 10년 이하 3) 19년 이하 4) 20년 이상 5) 기타

5. 현재 미국에 거주하는 형태는 무엇입니까?

1) 시민자 2)영주권자 3) 학생비자 4) 직업비자 5) 기타( )

6. 영어를 할 수 있습니까?

1) 예2) 조금 3) 아니오

7. 미국생활에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1) 언어 2) 문화의 차이 3) 신분의 불안함 4) 외로움 5) 기타 ( )

8. 얼마나 자주 사찰을 방문하고 계십니까?

1) 주 1회이상 2) 한 달에 2회 이상 3) 한 달에 1번 4) 기타( )

9. 절에 다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마음의 평화 2) 불자간의 친목 3) 이민생활에 도움을 받기 위함

4) 교리공부나 수행을 통한 자기 완성 5) 기타 ( )

10. 미국에서 함께 살고있는 가족들과 종교가 같습니까?

1) 예 2) 아니오

11.사찰 방문 시 가장 하고 싶은 일을 두 가지 선택해주세요.

1) 스님과의 진솔한 대화 2) 신도들과의 친분 형성 3) 불교문화체험(다도, 연등 만 들기 등) 4) 불교교리나 문화 공부 5) 정신적인 휴식과 여유 6) 기타.( )

12.당신은 스스로 불자라고 생각합니까?

1) 예 2) 아니오 3)그저 그렇다

13.부처님의 원력(Power)을 믿으십니까?

1) 예 2) 아니오 3) 그저 그렇다

14.윤회에 대해서 믿으십니까?

1) 예 2) 아니오 3) 그저 그렇다

15.극락과 지옥을 믿으십니까?

1) 예 2) 아니오 3) 그저 그렇다

16.불교를 어떻게 처음 접하게 되셨습니까?

1) 스님을 통해서 2) 스스로 관심을 갖고 3) 가족의 권유로 4) 모태신앙

5) 기타( )

17.절에 다니면서 타종교의 집회에도 참석하고 계십니까? 그 이유는?

1) 예( )

2)아니오

18.가장 관심 있는 그래서 자주 하는 불교 수행법은 무엇입니까? (2가지)

(예: 염불, 참선, 주력, 절하기, 경전읽기, 법회참석, 축원하기, 사경, 방생, 성지 순례등)

19.얼마나 자주 관심 있는 수행을 하고 있습니까?

1) 매일 2)주 1회 이상 3) 가끔 하고 싶을 때 4)거의 못함 5) 기타( )

20. 불교 수행법을 통해 어떤 이익을 기대하십니까?

1)스트레스해소 2) 깨달음 3) 정신력 및 집중력 강화 4) 자비

5)건전한 정신 6) 기타 ( )

21.불교수행의 목적을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1) 소원성취 2) 마음의 평화 3) 깨달음 4) 기타( )

22. 다른 사람들에게 포교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까?

1) 예 2)아니오 3) 그저 그렇다

23. 포교사(국제포교사)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할뜻이 있습니까?

1) 예 2) 아니오 3)그저 그렇다

24.불자교민들 사이의 유대관계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1) 친밀함 2) 원만하지 못함 3) 서로 관심 없음 4) 기타( )

25.주위 사람들 중에 불자 혹은 불교적 심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 종교 집회에 나가는 사람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생활에 도움을 받기 위해 2) 아이들 교육문제 3) 사람이 그리워서 4) 기타( )

26.아동이나 학생, 청년들이 절에 오기를 꺼리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생각합니까?

1)절 분위기가 어려워서 2) 또래친구가 없어서 3)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 부족

4) 기타( )

27.지금 다니고 있는 사찰은 수행, 포교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잘 한다 2) 잘하는 편이다 3) 못하는 편이다 4) 전혀 못한다

5) 그저 그렇다

28.지금 다니고 있는 사찰의 수행프로그램 중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1)경전공부 2)기도 3) 참선 4) 기타( )

29.지금 다니고 있는 사찰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재정의 열악함 2) 신도 부족 3) 수행공간의 열악함 4) 기타( )

30.지금 다니고 있는 사찰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스님과 신도와의 화합 2) 다양한 수행프로그램 3) 카운셀러의 역할

4) 기타( )

31.자녀교육 차원에서 사찰이 어떤 부분에서 도와주길 바라십니까?

1) 한글교육 2)문화의 전승 3) 정신적 안정 4) 기타 ( )

32.가장 바라는 종교시설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1)수행센터 2) 복지회관 3)한글학교 4) 문화공간 5) 기타( )

33. 불교에 관한 책 중 어떤 언어가 더 유익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 한글 2) 영어 3) 한글과 영어 4) 기타언어

34.지금 다니고 있는 사찰의 홈페이지 또는 카페에 얼마나 자주 방문하고 계십니까?

1) 자주 2) 가끔 3) 아주 가끔 4) 방문하지 않음 5) 기타( )

35.현재 자주 찾고 있는 불교사이트들을 방문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1) 경전해석 2) 법문 3) 한국불교소식 4) 수행에 대한 정보

5) 기타( )

36. 가장 즐겨 이용하는 불교대중매체는 무엇입니까?

1) 불교 신문 2) 불교 잡지 3) 불교 TV 4) 불교 라디오 5) 기타( )

37. 불교 대중매체가 교포 불자들 포교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까?

1) 매우 그렇다 2) 그렇다 3) 그저 그렇다 4) 별로 중요치 않다 5) 기타

38.지금 다니는 사찰에 또는 스님께 바라는 점은 무엇입니까?

 

            39. 대한불교조계종단이 해외 동포불자들을 위해서 무엇을 해주길 바라십니까?

 

            40. 앞으로 미국 내 한국불교에( 특히 동포들을 대상으로)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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